서울시, 시니어 취업 길 넓힌다잡 매칭데이올해 12회 개최

 

-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 개관 70일 만에 인력뱅크에 1,467명 등록시니어 일자리 수요 높아

- 사전선발·권역기반 잡 매칭데이12회 운영맞춤 매칭으로 시니어 구직자와 기업 직접 연결

- 구직 희망 60세 이상 시민 누구나 50플러스포털 신청매칭 실패해도 시니어 인력뱅크등록해 취업 지원 지속

 

서울시가 시니어 구직자에게 맞춤형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적합한 인재를 연결하는 (Job) 매칭데이를 연다.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 주관으로 올해 총 12(사전 선발 7, 권역별 5) 운영된다.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는 서울시50플러스 동부캠퍼스(광진구 능동로 373) 1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운영은 중장년 일자리 발굴과 지원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강명, 이하 재단’)이 맡고 있다.

재단은 서울시에서 인생 후반 50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설립한 출연기관으로, 경력설계, 직업교육, 취업, 창업 등 중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1월 개관한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개관 70일 만에 1,467(3.11 기준)의 구직자가 시니어 인력뱅크에 등록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하루 평균 20명 이상이 등록한 것으로 일자리에 대한 시니어층의 높은 수요를 엿볼 수 있다.

시니어 인력뱅크는 경력·기술·희망 직무를 분석해 최적의 일자리와 연결하는 센터의 맞춤형 취업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시니어는 신속하게 원하는 일자리를 찾고, 기업은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기업과 구직자는 50플러스포털(50plus.or.kr/sjc)을 통해 상시 등록 가능하다.

현재 등록된 구직자의 평균 연령은 65.7세이며, 60% 이상이 경영·사무, 사업관리, 교육 및 금융 분야에서 전문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Job) 매칭데이사전 선발과 권역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전 선발형 매칭데이는 전문 컨설턴트가 사전 상담을 통해 적합한 구직자를 선발한 후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중심으로 채용이 이뤄지며, 7(3, 4, 5, 6, 9, 10) 열린다. 올해 1회차 행사는 지난 5() 열렸고, 2회차는 328()에 진행될 예정이다.

구직자는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이력서를 제출해야 한다. 상담사가 구직자의 경력과 희망 직무를 고려해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하면, 기업 담당자가 이력서를 검토한 뒤 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구직자는 행사 당일 1:1 면접을 진행하며, 면접 대상자는 행사 3일 전까지 확정된다.

318()부터 25()까지 50플러스포털(50plus.or.kr/sjc)에서 신청받으며, 326()에 참여 확정 여부를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기업명

채용 규모(7)

채용 직무

우대사항

직무설명

에버영피플

2

전화상담사

OA능력 (엑셀가능자)

네이버 AI 인공지능 안부전화 클로버 케어콜상담업무(시니어 대상 안부전화)

아르케

1

1. 교육운영매니저

직업상담사 자격 소지자

교육운영

1

2. 교육기획매니저

교육기획

1

3. 신사업기획담당

신사업 기획

도나컨설팅()

2

헤드헌터

OA능력

소통능력 보유자

전문인력 기업체 인재추천

구직서류 코칭

 

 

 

권역별 매칭데이는 서울을 5개 권역(동부, 서부, 남부, 북부, 중부)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50플러스센터와 노인종합복지관이 협력해 지역 기반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한다. 5(3, 4, 5, 6, 9) 행되며, 매회 100명의 시니어 구직자에게 채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첫 권역별 매칭데이는 오는 326()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남부 권역)에서 열리며, 12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구직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행사 당일 이력서를 지참하면 바로 면접을 볼 수 있다. 빠르게 취업하거나 집 가까운 일자리를 원하는 시니어에게 좋은 기회다.

이력서 작성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의 상담센터를 방문하면 언제든 지원받을 수 있다.

 

연번

기업명

채용 규모

채용 직무

근무지역

1

하나에스디

00

대중교통(지하철, 버스)을 이용한 치과 치기공물 전문 배송원

동작구

2

플러스기획

00

대형마트 내 시음시식행사 인원

남부권역(백화점 및 마트)

3

한국앙코르커리어

00

평가위원 및 심사위원 직무 안내

*심사 지역에 따라 상이

4

참사랑씨앤이

20

산후관리사 및 가정관리사

동작구(산후관리사) /양천구,강서구(가사관리사)

5

청와옥

00

홀서빙 및 주방 보조

남부권역 및 인근 매장

6

Senior & Partners

00

국내영업, 개발 등

강서구, 구로구, 영등포구

7

바바그라운드

00

여행 상품 개발

재택근무

8

에스테이트

20

경비/보안/기타

남부권역

9

나라개발시스템()

5

아파트 청소, 아파트 방역소독(메인), 아파트 경비

남부권역

10

생활연구소

00

청소매니저

남부권역

11

해피케어

00

가정방문 산후관리

남부권역

12

라이프플래닝연구소

00

헤드헌터

재택근무

 

 

한편, 매칭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시니어 인력뱅크에 등록한 구직자는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때까지 맞춤형 구인 정보와 추가 매칭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업 역시 센터의 전문 인력풀을 통해 검증된 인재를 추천받고 지속적인 구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직자와 기업은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 누리집(50plus.or.kr/sjc)에서 신청하면 된다.

 

홍현희 서울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장은 시니어 취업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잡 매칭데이는 구직자와 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실질적인 취업 지원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시니어 친화적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취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