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스케치>
손해사정사가 직접 알려주는 '보험 제대로 알기'
강좌일시: 3월27(목) 17시30~19시30분
장소: 강서50+센터 강의실202호
강사: 이수용
“알아야 받는다, 내 보험금 확실하게 챙겨 받기”
우리나라 사람 중 보험 한두 개 이상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주위에서 찾기가 힘들 정도로 보험은 불안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개인 안전망으로 자리 잡고 있습 니다. 그러나 만약 나에게 재해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보험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는 증가하는 보험회사와 가입자의 분쟁사례를 보면 우려가 되는 게 현실입니다.
강서50+센터의 <손해사정사가 직접 알려주는 '보험 제대로 알기'> 2025년 1학기 정규 과정은 보험에 대한 이런 궁금함과 보험금 신청에 대해 속 시원히 알아볼 수 있는 강 의로 진행되어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2025년 3월6일부터 3월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5시30분~7시30분에 걸쳐 총 4회 의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손해사정업협회 부회장이자 손해사정사인 서린종합손해사정 이수용대표와 손해사정업협회 이사이며 손해사정사인 조현희대표가 공동으로 깊이 있 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1회차 암 진단비, 2회차 뇌혈관과 심혈관 보장 및 보험금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에 이어 3회에서는 신체에 발생한 다양한 후유장애와 이에 따르는 보험금을 제대로 받을 방법들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마지막 4회차 오늘 강의에서는 일상생활 배상책 임보험을 중점적으로 시설물 배상책임보험, 영업 배상책임보험, 의료 배상책임보험 등 의 배상책임보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소액인 보험료에 비해 보장 활용도가 높은 일상배상 책임보험의 효율성을 사례로 들어 세세히 설명해 줌으로써 수강생들의 높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손해사정사업협회 부회장으로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이수용 손해사정사가 현실 에서 발생하는 배상책임 보험금 청구와 부지급 사례들을 다양하게 수강생들과 공유하 고 이에 대한 소비자 권익 보호 방안 등에 관해 안내함으로써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생생한 강의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가입한 보험이 나와 적합한 보험인지, 나아가 과연 보험금은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 에 대한 궁금증을 보험회사가 아닌 보험 소비자인 우리들의 입장에서 현업 손해사정 사에게 직접 설명을 듣고 궁금함을 묻을 수 있어 수강생들의 참석과 호응이 높았습니 다. 수강생들이 휴식 시간과 강의 종료 후에도 오랜 시간 강사에게 질문하고 명함과 연락처를 요청하는 등 보험금에 대한 궁금증과 관심의 열기가 뜨거웠는데, 이는 보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 방법이나 해결 방안에 대해 그동안 궁금했던 점이 많았다는 점을 보여 주는 반증이라 봅니다.

< 중장년시설지원단 김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