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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문화 사례를 접목해 중장년층에게 친근하게 다가갔으며, 참여형 질문과 사례 활용으로 학습자 몰입도 높았습니다

단순 취업 교육이 아닌 삶의 태도와 가치를 재정립하는 기회 제공하였으며, AI 영화 감상을 통해 기술과 인간 정체성의 관계를 탐구하는 참신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스트레칭, 손 털기, 박수치기 등 신체활동을 통해 마음을 열도록 유도하고, 게임과 짝꿍 활동을 통해 소통·인정·존중의 가치를 체험하게 하며, 질문과 선택 활동(짜장면 vs 짬뽕, 강아지 vs 고양이 등)을 통해 서로 다른 존재를 인정하는 연습을 하였으며, 참여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며 소통형 학습 분위기 조성하여 단순 취업 교육을 넘어 철학적·사회적 성찰을 유도하였습니다

 

이 강의는 중장년층의 노동시장 재도약을 인간다움과 소통의 가치로 풀어낸 참여형 강좌로, 단순한 취업 기술 교육을 넘어 삶의 태도와 관계 회복을 강조한 점이 돋보였습니다.

 

단순한 직업역량 강화가 아니라, AI 시대에 인간다움과 정체성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라는 철학적 질문을 던진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단순한 취업 기술 교육을 넘어, AI 시대에 인간다운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를 탐구하는 참여형 강좌였습니다.

 

특히 자기 스토리와 진정성을 강조한 점이 중장년층에게 강한 울림을 주었습니다. 중장년층이 AI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민첩성과 정체성 재창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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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원단 이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