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피박이란?
커피박이란 커피콩에서 원액을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를 말합니다.
전체 원두의 약 99.8%가 커피박으로 버려진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양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커피 소비가 늘어날수록 환경 부담도 커지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용 방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2. 커피박의 다양한 활용과 장점
1) 기름때 제거: 커피박은 지방 흡수력이 있어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2) 화분 거름: 커피박은 질소, 인산, 칼륨 등의 성분이 있어 퇴비로 사용할 수 있으나, 반드시 잘 말려 사용해야 벌레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탈취 & 방향제: 냉장고, 신발장, 옷장에 두면 습기와 냄새를 잡아줍니다.
4) 스크럽제: 곱게 걸러 미용 스크럽이나 각질 제거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생활 소품 만들기
1) 액세서리&인테리어 소품: 열쇠고리, 마그넷 등으로 제작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커피 색감과 향이 남습니다.
2) 주방비누: 커피박을 이용해 만든 주방비누는 헹굼이 적게 필요해 물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3) 화분: 황토가루를 섞어 만든 커피박 화분은 사용 후 그 자체가 퇴비가 됩니다.
4. 마치며
1) 천연 소재의 매력: 특유의 색과 향을 살리면서 인체에도 무해합니다.
2) 환경적 가치: 매립, 소각 시 발생하는 환경 부담을 줄이고, 쓰레기를 새로운 자원으로 되살리는 자원 순환에 기여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활용도가 있는 커피박은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니라 새로운 자원입니다.
강동50플러스센터의 커피박 공예 수업은 환경도 지키고 예쁜 소품도 만드는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중장년 학습지원단 - 조 민 숙